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여정, 익숙한 기억

 

말리 땅을 밟는 순간부터 나는 수행자가 되었다.

살인적인 더위에 맞서 살아남는 법을 배워야 했고,

문명의 오만한 가치관은 완전히 버려야 했으며,

익숙하지 않은 것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했다.

 

그리고,

아프리카에 대한 편견과 기대감도 버려야 햇다.

그렇게 말리 여행은,

완전히 빈 마음으로부터 시작되었다.


EBS 간판 프로그램가운데 하나인 〈세계테마기행〉 최종원 아프리카 말리 편. 딱 15일의 여행 속에 여행자의 생각과 일상, 이야기가 흥건하게 묻어나는 영상 여행에세이로, 천가지 얼굴의 배우 최종원이 동행하여 자꾸만 우리 옛 풍경을 떠올리게 하는 세상의 끝 아프리카의 말리에서 생각의 끝을 만나는 여정을 담아냈다.

이 책은 배우 최종원이 자신의 연기인생 40년과 무대 위 삶을 아프리카로 확장해 몸으로 쓴 여행기이다. 말리의 단단한 모래바람 사이에서 그는 인간 삶의 갖가지 색깔들을 찾아냈고, 수백가지 다른 삶을 제 몸으로 표현해온 그의 감성은 말리의 회색빛 삶을 ‘총천연색’ 파노나라마로 그려 놓았다. 숨 막히는 모래바람 속에 남겨진 찬란한 문명의 흔적과 그 곳을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숨 막히는 모래바람 속에 남겨진 찬란한 문명의 흔적과
그 곳을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

아프리카의 젓줄, 니제르 강
그 위를 떠다니는 피나세와 활기찬 몹티시장
세계문화유산 반디아가라 절벽과
그 위에 새겨진 두 개의 문명, 피그미족과 도곤족.
진흙의 대사원 젠네,
그 흙벽을 벗삼고 살아가는 사람들과
모래바람 속에서 코란을 외우는 아이들.


최종원 연기인생 40년, 무대 위 삶을 아프리카로 확장해 몸으로 쓴 여행기
“연극배우로, 영화배우로, 탤런트로 살아온 무대 위 인생 40년, 5대양6대주 가운데 마지막으로 밟은 아프리카 말리, 그 무대 밖에서 만난 내 인생의 총천연색 파노라마!” ― 최종원
말리의 흙먼지 이는 풍경은, 단색조다. 단단한 모래바람 사이에서 최종원은 인간 삶의 갖가지 색깔들을 찾아냈다. 수백가지 다른 삶을 제 몸으로 표현해온 그의 감성은, 말리의 회색빛 삶을 ‘총천연색’ 파노나라마로 그려 놓았다.

이 땅의 청년과 황혼 들에게 바치는
배우 최종원의 삶에 대한 투박하지만 솔직한 화두!
‘젊다’는 기준은 늘 움직이는 것이다. 최종원은 그렇게 믿고 있다. 그래서 ‘아직 나는 젊다’는 황혼들에게 최종원의 여행기는 ‘남은 삶’이 아니라, ‘진행형으로서 삶’을 추동하는 동력이 된다. 노년의 최종원이 스스로 한계를 딛고 아프리카행을 완성한 것 자체가 ‘메시지’다.
“되도록 가지 마라. 다만, 자신의 한계와 세상의 끝을 보고 싶다면, 진정 그런 각오가 되어 있다면, 가라.” 그가 청년들에게 보내는 제언이다. 자신의 한계와 세상의 끝, 바로 거기에서 제 삶이 다시 움트고, 세상의 시작과 맞딱뜨린다는 것을 일러주고 싶은 것이다.

아프리카 말리, 뜨거운 원시에 대한 열망과 태초의 쉼터를 찾아가는 여정
서울이라는 거대도시, 빈틈없는 생각의 장막을 제치고 천둥벌거숭이로 마주하는 아프리카의 삶. 최종원은 자신의, 서울의, 대한민국의 60년대를 만난다. 과거와의 조우는, 그에게 원시의 아득한 기억을 불러온다. 야생 그대로 ‘날것인 삶’을 체험하며 그는 ‘안식’을 얻는다. 그 안식은 텅 비어있는 것이다. 거친 모래바람과 사막의 한낮, 갈증과 부연 시야 답답증 속에서 느끼는 몸의, 마음의, 생각의 공동화(空洞化)! 그 텅빈 속에 저절로 스미는 어떤 활기, 마치 황금빛 노을 너머 빛나는 니제르 강의 넉넉한 품같은.

우리 삶의 모든 자취들이 담겨 있는 말리.
배우 최종원이 담아온,
마치 암염과도 같이 짜디짠 척박함과 그 안에 새겨진 희노애락….

  1. 아디오스(adios)

    | 2008.12.04 17:10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최종원씨 건강도 걱정되는데.. 너무 고생하시는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세상의 오지까지 찾아가는 그 모습이 너무 멋지세요

Write your message and submit
« PREV : 1 :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 : 77 : NEXT »